카테고리 없음

나만의 차 만들기 - 대추차

다솜엄마 2007. 3. 17. 01:13
대추는 맛이 달고 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한약을 달일 때 대추 몇 개를 생강과 함께 넣어주면 다른 약초의 독을 중화시켜 준다. 대추의 단맛은 긴장을 풀어주는 완화작용이 있어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로워지거나 불면증에 시달릴 때 복용하면 효과적이며,시간에 쫓기며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부작용 없는 ‘천연 신경 안정제’로 충분한식품이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대추의 단맛은 우유나 곡류에 함유된 갈락토오스, 수크로오스, 맥아당 등의 당분과 같은 성분이다.

대추의 당질은 생 것일 경우100g당 86㎉ 정도로 고열량을 내 허약 체질이나 아이들의 간식으로는 제격이라고 한다. 또 대추는 차 뿐만 아니라 약의 역할도 한다. 잘 익은 대추를 쪄서 말려 놓으면 집안의 상비약으로도 톡톡히 한몫 발휘할 수있는데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나고 아플 때 말려 놓은 대추를 달여 마시면 해열제작용을 한다.

또 목감기로 기침이 심할 때에도 가정 치료제 역할을 해준다. 복용법은 가볍게 차를 마시는 기분으로 달인 대추물을 마시면 된다. 대추의 효능은 여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다. 옛말에 “대추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만큼 노화 방지와 강장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재료준비

대추.인삼. 생강. 계피. 감초. 꿀. 유리병.

 

나만의 차 만들기

1. 대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린다.

2. 대추씨를 발려 잘게 채를 썬다.

3. 채 썬 대추와 꿀을 켜켜이 병에 재워둔다.

4. 일정시간 지나면 대추에서 진액이 나와 검붉게 됩니다. 이때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밀봉해서 그늘에 오랜시간 둘수록 깊은맛이 납니다)

1. 대추는 깨끗이 여러 번 씻어 건진다.
2. 약탕기나 냄비에 대추1분량에 물2의 비율로 약한 불에서 푹 달여 절반으로 줄어들면 대추가 부드러워지며 대추는 건져 거즈나 체에 대고 짓이겨 거른다.
3. 2의 대추물을 다시 한 번 은근한 불에서 달인다.

(달인물이 많을 경우에는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해 필요시 데워 차로 마시면 됩니다)
4. 찻잔에 대추차를 붓고 대추고명과 잣을 언져 마시면 됩니다다.

(좋은 대추로 잘 달이면 대추 자체만으로도 달달해 꿀이나 설탕이 필요없습니다)

5.순수한 대추차맛을 느껴보신뒤에는 다음에 대추차 달일때 생강 한쪽넣은 대추차,

계피 한조각 넣은 대추차, 감초 한조각 넣은 대추차, 인삼을 넣어 달인 대추차를 만들어 마시면

색다를 맛의 대추차맛을 느껴보실수 있습니다.

6. 봄이오면 몸이 나른해 지는데 인삼을 넣어 달이 인삼대추차가 나른해진 몸을 일깨워줘 아주 좋습니다.